정책
영국, "넷제로 전환 가속화"...2040년까지 1990년 대비 87% 감축 목표 설정
英기후변화위원회(CCC), 제7차 탄소예산 권고안 발표▶전력·수송·건물·산업·농업 부문 대대적 감축 계획▶넷제로 달성 위한 초기 투자 필요…장기적으로 에너지 비용 절감 기대
자료: Carbon Brief+英CCC
[넷제로뉴스] 영국 기후변화위원회(Climate Change Committee, CCC)가 2040년까지 영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87% 감축해야 한다는 공식 권고안을 발표했습니다.
이 목표에는 국제 항공 및 해운 부문의 배출량도 포함되며, 2050년 넷제로(Net 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단계로 설정됐습니다.
CCC는 이번 권고안에서 전력, 수송, 건물, 산업, 농업 등 주요 경제 부문의 감축 방안을 제시하며, 전기화(electrification)를 핵심 해결책으로 강조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이 전기차로 전환되고, 주택 난방 시스템이 히트펌프(heat pumps)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CCC는 에너지 효율 개선, 행동 변화, 탄소 제거 기술 및 탄소 포집·저장(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 기술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제7차 탄소예산: 2038~2042년 감축 로드맵영국의 탄소 감축 목표는 2008년 기후변화법(Climate Change Act)에 따라 5년 단위 탄소예산(Carbon Budget)으로 설정됩니다. 현재 20232042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CCC의 권고에 따르면, 영국은 2023년 약 4억 톤(MtCO2e)의 온실가스를 배출했으며, 2038~2042년 평균 배출량을 1억 700만 톤(MtCO2e)으로 줄여야 합니다.[그림 1] 영국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및 탄소예산 목표
정부는 2026년 6월 30일까지 7차 탄소예산을 법제화해야 하며, 과거 보수당과 노동당 정부 모두 CCC의 권고를 따랐습니다. 그러나 정부가 CCC 권고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이에 대한 설명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감축 전략: 전력·수송·건물·산업·농업 부문 대대적 변화CCC는 2040년까지 87%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부문에서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그림 2]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 변화 및 감축 목표
◈전력 부문: 영국 전력망은 2040년까지 88% 감축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해상풍력, 태양광, 원자력 발전 확대가 필수적입니다. CCC는 석탄 발전을 이미 단계적으로 중단했으며, 가스 발전소도 탄소포집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수송 부문: 2040년까지 전기차가 전체 차량의 80%를 차지해야 하며, 대형 트럭(HGV)도 전기화가 진행됩니다. 내연기관 차량의 신규 판매 금지는 2030년 재도입될 예정이며, 대중교통 및 자전거 이용도 활성화됩니다.◈건물 부문: 히트펌프 보급 확대가 핵심으로, 2040년까지 영국 가정의 52%가 히트펌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CCC는 가정의 에너지 효율 개선도 함께 추진해야 하며, 전기요금 구조 개편을 통해 히트펌프 사용을 장려할 것을 권고했습니다.◈산업 부문: 산업 배출량을 2040년까지 78% 감축해야 하며, 전기화 및 수소 활용이 주요 대안으로 제시됐습니다. CCC는 산업 공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포집하는 CCS 기술도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농업 및 토지 이용: 농업 배출량은 2040년까지 39% 감축해야 하며, 축산업 비중 축소와 함께 삼림 조성 및 토양 관리가 강화됩니다. CCC는 평균 육류 소비량을 2040년까지 25%, 2050년까지 35%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분석했습니다.◈항공 및 해운: 2040년 항공 부문 배출량은 2023년 대비 17% 감소해야 하며,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사용 비율이 17%까지 확대됩니다. 해운 부문은 2040년까지 62% 감축이 목표이며, 전기·수소 추진 기술이 주요 대안으로 검토됩니다.▶넷제로 전환의 경제적 효과: 비용 절감 및 에너지 안보 강화CCC는 넷제로 목표 달성을 위한 초기 투자 비용이 2050년까지 총 1,080억 파운드(연간 40억 파운드, GDP의 0.2%)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이는 2020년 6차 탄소예산에서 예상했던 비용보다 73% 낮은 수준입니다.또한, 넷제로 전환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2050년까지 평균 가정 에너지 비용이 현재보다 연간 700파운드 감소하고, 차량 운행 비용도 같은 수준으로 절감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CCC의 정책 권고: "전력 요금 개편 및 기술 확산이 핵심"CCC는 7차 탄소예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국 정부가 다음과 같은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전기요금 개편: 정책 비용을 전기요금에서 제외해 전기차 및 히트펌프 도입을 유도◈재생에너지 확산: 해상풍력·태양광 발전의 인허가 절차 개선 및 투자 유치 강화◈산업 전환 지원: 산업 부문 전기화 및 CCS 기술 도입을 위한 보조금 확대◈수송 부문 전기화 촉진: 충전 인프라 확충 및 대중교통 투자 확대◈농업 및 식품 정책 개선: 육류 소비 감소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및 지속가능 농업 촉진CCC는 영국 정부가 7차 탄소예산을 법제화하기 전에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국제 탄소배출권 거래(탄소 크레딧) 없이 국내 감축만으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한편, CCC의 이번 보고서는 2025년 5월 21일에 세부 방법론과 함께 최종 발표될 예정이며, 북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정부에 대한 별도 권고안도 포함됩니다.
넷제로뉴스
2025.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