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innovative hydrocarbon-based electrode binders toward commercialization of anion-exchange membrane fuel cells (AEMFC)
총 연구기간
2018-07-27 ~ 2023-02-2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26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
연구 책임자
이영무
과제분류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에너지/자원/신재생에너지/연료전지
적용분야
에너지
6T 관련 기술
기타 나노소재기술
연구목표
본 과제의 연구개발목표는 백업 전원 및 이동형 전원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디젤 발전기를 친환경 청정 원료인 연료 전지로 대체하여 기후변화대응 기술을 확보하고 신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가격경쟁력과 내구성이 동시에 개선된 혁신 고체 알칼리막 연료 전지를 개발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본 과제에서는 제조 과정까지 고려된 저가의 신규 탄화수소계 전극 바인더 물질을 발...
연구내용
◎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혁신 탄화수소계 전극 바인더 개발 - 분자량 100kDa 이상, 바인더 전도도: 40 mS/cm 이상 - 제조 공정 단계를 줄이고 대량 생산이 용이한 원가절감형 innovative synthetic strategy 발굴 - 다양한 고분자 주쇄 구조 변화(PPO, TB, PFB 계열)에 따른 이온전도체의 전기화학특성 평가 ...
기대효과
높은 이온전도성과 고내구성, 가격경쟁력이 확보된 신규 탄화수소계 바인더 및 최적화된 삼상 계면을통하여 장수명 고체 알칼리막 연료 전지 개발 및 원천 소재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또한 관련 평가 기준의 확립으로 관련 인력을 양성하고 표준화 및 기술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됨. 이를 바탕으로 백업전원 및 이동형 전원 분야에서 고체 알칼리막 연료...
한글 키워드
고체 알칼리막 연료전지,전극 바인더,음이온 교환막,이온전도도,내구성,통기도,이산화탄소,삼상 계면,고분자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