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동향
드론용 공랭식 패시브타입 초경량 연료전지 무가습 MEA 개발
  • 과제고유번호1415175441
  • 과제관리기관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 총 연구비816.75
  • 과학기술표준 분류에너지/자원/신재생에너지/수소

과제기본정보

사업명 에너지국제공동연구(R&D) 총 연구비 816.75
과제명 국문 드론용 공랭식 패시브타입 초경량 연료전지 무가습 MEA 개발
영문 Developing air-cooled passive type ultra-light fuel cell MEA operated with no humidification
총 연구기간 2018-11-01 ~ 2022-03-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7-01 ~ 2022-03-31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구 책임자 김진영

과제분류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에너지/자원/신재생에너지/수소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6T 관련 기술 연료전지기술
연구목표 - 주관기관(KIST) : 공랭식 passive-type 연료전지 구현을 위한 최종 성능평가1) 데칼공정을 통한 MEA 제작 최적화2) 개발 스택 성능 평가 및 최적화 - 참여기관 1(조지아텍) : 무가습 기반 고성능 전극-전해질 제조 및 디자인 최적화1) 3차금속 도핑을 통한 백금-니켈 팔면체 나노입자의 합성 및 촉매 활성 최대화2) 백금-니켈 ...
연구내용 - KIST1) 데칼공정을 통한 MEA 최적화 o 개발 강화복합막과 Decal 기법으로 제조된 전극층을 제조, 최적의 MEA 성능 및 내구성을 보이는 조건 확보 o 무인기형 연료전지 전극/MEA 성능 최적화를 위한 기반기술을 제공. 2) 개발 스택 평가 및 스택 시스템 최적화 o 개발 MEA 기반 스택의 성능 및 내구 평가를 통하여 무인기형 MEA 제조 기...
기대효과 □ 기술적 측면ㅇ 고출력/고내구성 저가 MEA 개발기술의 원천기술 확보ㅇ 전해질막, 촉매, 가스확산층 및 분리판을 포함하는 MEA기술의 국산화ㅇ 이동형 PEMFC 분리막 대체 공급□ 경제 산업적 측면ㅇ 국내에서 고출력/고내구성 저가 MEA 제조기술이 성공적으로 개발될 경우에는 경쟁기술 대비 가격우위를 점할 수 있고, 기존의 에너지변환장치 시장을 확대시켜 신...
한글 키워드 고출력 연료전지 , 무인비행기 , 패시브 스택 , 막전극접합체 , 강화복합막
영문 키워드 High power PEMFC , Drone , Passive stack , MEA , Reinforced composite membra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