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동향
회복탄력성을 고려한 한국형 수소 공급망의 단계적 구축: 수학적 최적화 모델 및 플랫폼 개발
  • 과제고유번호1711193020
  • 과제관리기관한국연구재단
  • 총 연구비31.34
  • 과학기술표준 분류화공/화학공정/공정시스템기술

과제기본정보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총 연구비 31.34
과제명 국문 회복탄력성을 고려한 한국형 수소 공급망의 단계적 구축: 수학적 최적화 모델 및 플랫폼 개발
영문 Development of Resilient and Multi-periodic Supply Chain Network Optimization Model and Deployment Platform for South Korea
총 연구기간 2022-09-01 ~ 2025-02-28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3-03-01 ~ 2024-02-29
주관연구기관 홍익대학교 연구 책임자 이호재

과제분류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화공/화학공정/공정시스템기술
적용분야 제조업(화학물질 및 화학제품)/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6T 관련 기술 수소생산 이용기술
연구목표 본 연구에서는 공급망의 회복탄력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적 공급망 수학적 최적화 설계 모델 및 플랫폼을 개발하여, 국내 수소 경제 성장에 따른 한국형 수소 공급망 장기적 확장 시나리오를 경제성/회복탄력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최종 제시하는 것이 목표이다.
연구내용 (1년 차) 공급망 회복탄력성의 정량적 측정법 개발- 2019년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세계 원자재 및 신재생에너지 가격 데이터 베이스 (예: Indexmundi, International Energy Agency, 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 등) 분석을 통해 수소 에너지의 국내 수요 및 국외 공급 역량...
기대효과 - 이 연구를 통해 관련 학술지 논문 게재 외에 다음과 같은 성과가 예상된다: 첫째로, 회복탄력성을 고려한 국내 수소 공급망의 단계적 구축을 위한 수학적 최적화 모델의 개발. 둘째로, 국가 규모의 수송망 단계적 설계를 위한 모델 풀이 알고리즘의 개발. 셋째로, 누구나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 공급망 설계 모델 활용 패키지 출시. 위 성과들은 미래의 수소 에너...
한글 키워드 수소 에너지,공급망,최적화,회복탄력성
영문 키워드 hydrogen,resiliency,supply chain,optim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