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reversible solid oxide cells for CO₂ reduction
총 연구기간
2022-06-01 ~ 2027-02-28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3-03-01 ~ 2024-02-29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연구 책임자
이원영
과제분류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에너지/자원/신재생에너지/연료전지
적용분야
에너지/환경/
6T 관련 기술
연료전지기술
연구목표
❍ 최종성능:■ CO₂/CH4 내부개질 연료전지 (FC) 성능 평가▷ CO₂ 분해율(CH4 개질율): 70%, 최대 전력 밀도: 1W/cm2 (600℃ 기준) (이론적 분해율- CO₂ 분해율(CH4 개질율): 82%4), 세계최고 수준- 최대전력밀도: 0.65 W/cm2 5))■ CO₂/H2O 동시수전해전지 (EC) 성능 평가▷ CO₂ 분해율: 70%, 연...
연구내용
❍ 1차년도: CO₂ 주입 연료 분해/개질 다층구조연료극 구조체 개발■ 금속촉매(Ni)/이온전도체(BZCYYb) 경사구조 (Gradient) 연료극 구조체 개발을 통한 CO₂·H2O 동시 수전해 및 CO₂·CH4 내부 개질 시 연료 분해/개질 면적 확장, 연료극 구조체 내부 이온 공급 및 전도 활성화■ 용출법 (Ex-solution) 및 웻케미컬 공정 활용...
기대효과
● 전기장프린팅 공정 기반의 고성능, 고효율, 고내구성의 연료전지는 구동 조건에 따라서 수전해 전지 및 가역 전지로의 확장이 가능하며 전력 생산뿐만 아니라 수소 생산 디바이스로의 활용이 가능하며, 호환성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향후 산업에서 제조 전반에 걸쳐 경제적인 이점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며 사회적, 환경적으로도 큰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되며,...